나이지리아의 세금 징수 기관인 연방내국세청(FIRS)이 세금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USSD 코드 *829#를 도입했다. 이 코드는 FIRS의 의장인 자키 아데데지(Zacch Adedeji)에 의해 ‘Above and Beyond’라는 고객 서비스 주간 행사에서 소개되었다. 이로써 나이지리아는 세금 징수 및 관련 서비스에 사용되는 USSD 코드를 보유한 아프리카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 새로운 USSD 코드를 통해 납세자들은 세금 관련하여 여러 가지 유용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며, 여기에는 납세자 식별 번호(TIN) 검색, 세금 증명서(TCC) 확인, 세금 유형 및 세율 관련 정보 요청, 세금 관련 문의 답변 요청, 그리고 가장 가까운 FIRS 사무소 위치 확인이 포함된다. 이러한 서비스는 대도시와 외진 지역을 가리지 않고 모든 납세자가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FIRS 의장의 미디어 특별 고문인 다레 아데칸비(Dare Adekanmbi)는 이 서비스가 근본적으로 납세자와의 연결을 쉽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납세자가 손쉽게 FIRS와 소통할 수 있게 되어 투명하고 효과적인 세금 납부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FIRS는 납세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 및 절차를 담은 ‘고객 중심 가이드’라는 새 책자를 출시했다. 아데칸비는 이 가이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납세자를 중심으로 한 모든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세심하게 구성된 이 가이드는 존중, 전문성 및 효율성을 바탕으로 한 납세자와의 상호작용 원칙을 정의한다”고 말했다.
FIRS는 이번 USSD 코드 도입을 통해 오는 2026년까지 세금-GDP 비율을 18%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부가가치세(VAT)를 7.5%에서 10% 및 15%로 인상할 계획을 갖고 있다. FIRS의 집행위원장인 드 자키 아데데지(D. Zaccheus Adedeji)는 모든 나이지리아 국민이 정부 재정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모두 하나의 비전을 공유하는 정부의 일원으로, 나이지리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수익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FIRS는 세금을 암호화폐에 적용하고 이를 규제하기 위한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아데데지는 “암호화폐는 오늘날 경제의 중요한 부분이며, 우리는 이와 관련된 규제를 도입하여 금융 시스템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FIRS는 오래된 세금 법규를 현대화할 필요성을 언급하며, 1939년에 제정된 인지세법을 예로 들었다. 그는 “우리의 현실을 반영하는 법률을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조치들은 나이지리아의 수익 체계 개선과 동시에 경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정부의 포괄적인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