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플은 자사의 리플 결제 네트워크에 달러와 연동된 스테이블코인 RLUSD를 도입하며, 암호화폐가 기업 자금 이동에서의 역할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RLUSD 통합은 기업들에게 기존의 국제 송금 경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하였으며, 초기 사용자들은 기존의 송금 방식보다 더욱 빠르고 저렴하게 거래를 세팅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리플은 사용자의 폭을 넓히고, 기업 고객을 겨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진하고 있다.
RLUSD는 일반 소비자보다는 기관을 목표로 하며, 기업 중심의 유동성 풀과 규제 안전 장치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환전 서비스 제공업체 BKK Forex와 송금 업체 iSend는 RLUSD를 활용하여 재무 관리의 간소화를 이루며, 이는 리플이 더 넓은 채택을 촉진하기를 기대하는 의도로 해석된다. 신뢰할 수 있는 규정 준수를 바탕으로 설계된 RLUSD는 스테이블코인이 실물 금융 분야에서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2025년 4월 2일, 리플은 “RLUSD는 기업 지급, 자산 토큰화 및 탈중앙화 금융(DeFi)에 힘을 주고 있다”면서도,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중이라고 발표했다. RLUSD는 출범 이후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현 시점에서 시장 가치는 2억 5천만 달러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거래량은 100억 달러를 초과하는 상황이다. 또한, Kraken, Bitstamp, 그리고 LMAX Digital 같은 주요 거래 플랫폼에서의 사용으로 더욱 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고 있다.
리플의 스테이블코인 책임자인 잭 맥도날드는 “우리는 시장 가치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내부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RLUSD가 다양한 사용 사례에 활용되고 있으며, 암호화폐 및 전통 금융 거래 시장에서 담보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리플은 또한 NGO와의 협업을 통해 기부금 분배 과정을 더 빠르고 투명하게 만들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RLUSD는 단순한 거래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이는 트레이더들이 법정통화를 암호화폐로 쉽게 변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송금 정산을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무엇보다도, 뉴욕 규제 기관에 의해 신뢰를 최우선으로 보장받는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암호화폐에 대해 여전히 주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리플은 맥킨지가 제시한 연간 150조 달러에 달하는 국제 송금 시장에 대한 미래의 기회를 RLUSD가 열어줄 중요한 수단이라고 보고 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암호화폐 활용에 대한 실험을 진행함에 따라, RLUSD가 국제 비즈니스에서 자금 이동 방식에 있어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