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의 시장 가치 대비 실현 가치(MVRV) 지표는 해당 자산이 과대 평가되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암호화폐 분석가에 따르면 이 지표는 비트코인이 아직 이번 사이클에서 고점에 도달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Assure DeFi CEO이자 암호화폐 분석가인 차포(Chapo)는 2월 26일 X 포스트에서 “이번 사이클에서 MVRV가 약 3.2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며, 이는 우리가 2025년까지 또 다른 강세의 해를 기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차포는 비트코인의 MVRV가 지난 2021년 4월 58,253달러에 도달했을 때와 비슷한 상승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MVRV는 약 101%의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 비트코인의 MVRV는 1.95로 기록되고 있으며, 비트코인의 가격은 84,41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차포는 “우리는 아직 그 수준에 도달하지 않았다”며 MVRV가 비트코인의 시장 최고점에 가까워질 때 급격하게 상승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MVRV는 비트코인(BTC)이 과대 평가 되었는지 저평가 되었는지를 시장 시가총액과 실현 시가총액 간의 비율로 측정하는 지표”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최근 90,000달러 아래로 하락한 이후, 차포는 역사적으로 MVRV가 높아지는 시점에 비트코인 가격이 사이클 고점에 가까워지는 경향을 강조했다. 그는 “역사가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은 MVRV가 시장 최고점에 도달할 때 수직적으로 급등하고 이로 인해 이익 실현이 새로운 구매 관심을 초과할 지점에 도달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비트코인이 역사적인 최고가인 109,000달러에 도달했을 때 MVRV는 2.44에 이르렀고, 73,679달러의 이전 최고가에서도 MVRV는 2.67에 도달한 바 있다. 이러한 MVRV의 상승은 더 많은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수익을 실현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로 해석되며, 수익 실현이 이루어질 경우 MVRV가 하락하게 된다고 차포는 설명했다.
반면, CryptoQuant의 리서치 책임자인 훌리오 모레노는 MVRV 지표가 비트코인이 상승세로 돌아서기 전에 추가 하락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경고했다. 그는 “모든 평가 지표가 조정 구간에 있으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고 덧붙이며 MVRV가 365일 이동평균선 이하에 위치해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비트코인 시장 전문가들은 현재 MVRV 지표를 통해 향후 가격 전망을 면밀히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시장 변동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