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시장, 미국 대선 전과 같은 둔화된 상황 경험

[email protected]





현재 비트코인 시장은 매우 둔화된 상태에 있으며, 변동성 수준이 낮은 상태를 지속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주간 2%의 손실을 겪고 있으며, 조심스러운 거래자들이 수익률, 변동성 및 시장 거래량을 새로운 저점으로 낮추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미국 대선 전과 유사한 조건으로, 거래자들의 신중함이 두드러진다.

K33 보고서 발표 중에 연구 책임자인 베틀룬데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끄는 친암호화폐 행정부가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장기적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전반적인 시장의 둔화 원인이 단기적인 불확실성 때문이라고 강조하였다. 비트코인 시장 전반에서 거래량, 수익률, 옵션 프리미엄, ETF 유입이 선거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떨어졌고, 이러한 둔화된 조건 속에서 변동성도 여러 달 만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미국 상위 100개 기업과 비교하면서 루네는 현재 37%의 기업이 비트코인보다 높은 30일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상은 2023년 10월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그는 또한 변동성이 낮은 시기는 일시적이며, 이러한 상황이 오래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거래자들은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또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CME 비트코인 선물의 프리미엄이 최근 5%를 넘어서 떨어졌으며, 이는 드문 현상이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의 자료는 낮은 프리미엄이 항상 약한 시장 성과와 일치했음을 보여준다. 선물 거래에서 프리미엄은 자산의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을 초과할 때 발생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매수 심리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반면, 할인은 하락장 상황을 의미한다.

루네는 비트코인이 강한 프리미엄 체제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으므로, 현재의 시장 불확실성 속에서 거래자들이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短기적으로 볼 때,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세를 취하고 있으며, 현재 하락 추세가 계속된다면 다음 지지선은 $94,000이며, 바닥은 $92,000으로 예상된다. 이 아래에는 2021년 상승장부터 이어진 주요 상승 추세선이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이번 주에는 상승세의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주간 비트코인 차트를 살펴보면, 현재의 상승장에서도 가격이 꾸준히 옆걸음을 걸으며 건강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가격이 계속 상승하는 것보다 더 높은 저항 수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 차트를 통해 하락세를 주장하는 분석가들은 M-탑 차트 패턴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을 지적할 수 있다. 물론 이는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이지만, 현재 가격이 하락하여 특정 범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한, 여전히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다. 차트의 하단에서는 가격 강도를 보여주는 스토캐스틱 RSI 지표가 최저점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 지표가 20.00 수준을 넘어서 회복된다면, 새로운 상승세가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한 달 이내에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