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주식 시장에 영향을 줄 주요 뉴스: 다음 거래 세션에서의 움직임 예측

[email protected]





최근 중국 주식 시장이 미국 시장을 앞서가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앱팔루사 매니지먼트의 창립자 데이비드 테퍼가 지난 9월 26일 CNBC의 ‘스쿼크 박스’에서 “모든 것을 사라”고 발언한 이후, 중국 주가는 크게 상승하였다. 2024년 9월 26일 이후, iShares MSCI China ETF(MCHI)는 17% 상승했고, S&P 500은 7% 상승에 그쳤다. 대형주를 추종하는 iShares China Large-Cap ETF(FXI)는 19.4% 상승으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6.3% 상승에 불과하다. 같은 기간 동안 중국의 대형 테크 주식에 투자하는 KraneShares CSI China Internet ETF(KWEB)는 21.7% 상승하여, 미국의 Invesco QQQ Trust(QQQ) 11% 상승과 비교되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미국과 중국의 주식 시장 성과를 비교하면,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이후 그 격차가 더욱 확대되었다. 트럼프 행정부의 영향으로, MCHI는 취임일 이후 16.8% 상승한 반면 S&P는 2.2% 상승에 그쳤다. FXI는 16.1% 상승하고 다우는 2.5% 상승하였다. KWEB의 21.3% 상승은 QQQ의 3.4% 상승과 stark한 대조를 이루며,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럽 주식 시장 또한 호조를 보이고 있다. iShares MSCI Europe Financials ETF(EUFN)는 화요일에 새로운 고점을 기록하며, 한 달 동안 11% 상승했다. WisdomTree Europe Hedged Equity Fund(HEDJ)와 iShares MSCI Eurozone ETF(EZU)도 각각 8.6%와 8.9% 상승하며 새로운 기록을 경신했다. SPDR Euro Stoxx 50 ETF(FEZ) 역시 9.7% 상승하며 주요 지수를 업데이트하였다.

캐나다 시장도 상승 조짐을 보이고 있다. iShares MSCI Canada ETF(EWC)는 2월 한 달 동안 3% 상승하며, 12월 5일 고점에서 2% 이내로 접근하고 있다. 반면 미국의 주택 시장은 불안감을 내비치고 있다. S&P 홈빌딩 산업지수는 1.1% 하락했으며, 이는 전미주택건설협회에서 발표한 불리한 보고서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보고서는 주택 건설업체들이 현재 높은 자재 가격과 다른 문제들로 인해 적극적인 건설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주택 시장에 대한 두 가지 주요 데이터가 기다리고 있다. 8:30 AM ET에 주택 착공 및 건축 허가 수치가 발표되며, 금요일에는 기존 주택 판매 수치가 공개된다. 여러 주요 주택 건설 기업들이 최근 실적 발표에서 기대치를 밑돌아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이다. Toll Brothers의 주가는 시간이 지나면서 5% 이상 하락했으며, 다른 주요 건설사들도 월간 기준으로 각각 10% 이상 하락한 상황이다.

한편, 에너지 섹터는 최근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에너지는 오늘 1.37% 상승하며, 2025년 동안 5.53% 상승률을 기록하여 11개 섹터 중 네 번째로 좋은 성과를 나타냈다. 지난해 에너지 섹터는 6.4% 상승해 최악의 성과를 기록한 것이 의외의 발전이라 할 수 있다. 올해 초에는 Texas Pacific Land가 28% 상승해 가장 큰 성장을 보였고, Targa와 EQT가 각각 17% 상승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번 화요일의 주식 시장 분석은 내일 거래 세션에 영향을 미칠 주요 테마를 짚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중국, 유럽, 캐나다 그리고 에너지 섹터의 성장은 각국의 경제가 서로 다른 패턴을 보이고 있음을 시사하며, 향후 세계 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전개될지 주목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