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067390)의 주가가 4.76% 상승하며 8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스트는 항공기 부품을 제조하는 전문 기업으로, 기술 특례를 통해 상장된 첫 번째 업체로 주목받고 있다. 이 회사는 민간 항공기 동체 제조와 항공기 개조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Boeing社의 737 기종 후방 동체 및 Embraer社의 E-Jet II 동체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부품 공급업체다.
항공기 개조 부문에서 아스트는 여객기를 화물기로 전환하는 과정에 필요한 주요 구조물인 화물기용 도어(MDCD: Main Deck Cargo Door)를 설계 및 제조하여 납품 중이다. 이렇듯 아스트는 높은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수출로 올리고 있다. 이러한 수출 비중은 아스트의 글로벌 시장 내 위상을 더욱 부각시킨다.
최근 2024년 9월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아스트의 수익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항공산업의 회복세와 연관이 깊다. 아스트의 최대주주인 알파에어로는 64.7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잠재력을 보여준다.
최근 5거래일 간의 개인, 외국인, 기관의 순매매 동향을 살펴보면 개인 투자자는 순매도세를 보였으나, 외국인 투자자는 매수세를 보이며 긍정적인 신뢰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공매도는 없는 상황으로, 이는 아스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가 높음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시장 반응은 향후 2025년 1월 28일 예정된 미국의 보잉 및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스의 실적 발표와도 연관이 있어, 이 시기에 따른 주가의 추가 상승 기대감을 증대시키고 있다. 항공기 부품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현재, 아스트는 주요 시장 플레이어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내년에도 계속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아스트는 앞으로도 유지관리 및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며, 국제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에 주력할 것이다. 따라서 아스트의 주가는 앞으로의 흐름에서 더욱 긍정적인 성장을 기대케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