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급락하며 투자자들 사이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비트코인은 주 초반 88,000달러를 넘는 상승세를 보여 주목을 받았으나, 현재는 다시 86,000달러 이하로 떨어졌다. 이더리움 역시 거의 2,100달러에 도달했으나, 다시 2,000달러 아래로 하락한 상황이다.
유명 유튜브 채널 ‘싱킹 크립토’에서는 최근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및 XRP에 대한 위기 신호와 함께 이번 주의 상승세가 뒷받침되지 않았다는 분석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증시는 아직 단단한 기반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비트코인 분석을 보면, 최근 몇 주간 시장은 매우 하락세를 보였으나, 3월 9일 이후 반등의 신호가 보이기 시작했다. 현재 투자자 심리는 중립을 유지하고 있으며, 약간의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한 주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약 7.5% 상승했지만, 거래량과 활성 지갑 수가 감소하고 있어 실질적인 이용량 증가가 없는 상황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대량 보유자(Whale)들의 움직임이다. 지난 2월 조용했던 대규모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최근 다시 보유량을 늘리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비트코인 가격 하락기에도 구매를 지속하며 유의미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 그러나 스테이블코인 공급량이 감소하면서 즉각적인 시장 유동성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더리움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주 동안 이더리움 가격은 약 10% 상승했지만, 주요 거래량 및 지갑 수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이더리움 지갑의 평균적인 활성 수치는 29%가량 감소하였다. 이러한 뒷받침 자료들은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이 지속될 가능성에 대한 이론을 강화시킬 수 있다.
솔라나의 경우, 블랙락의 투자로 인해 큰 상승세를 경험했으며, 해당 블록체인에서의 상품화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하지만 2024년 말 상승 이후로는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소셜 미디어 반응이 과거 최고치에 도달하기도 했다. 분석가들은 시장이 초기 조정 후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XRP는 최근 가격이 0.50달러에서 2.45달러로 급등하며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대규모 거래는 감소하였고, 이로 인해 주요 거래자들의 신뢰도가 낮아진 상태이다. XRP의 최근 급등은 리플과 SEC 간의 소송이 종료되면서 시장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시장 전반에 몇 가지 하락 신호가 존재한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거래량과 활성 주소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초 지표들이 가격 상승과는 괴리를 보이고 있다. 급상승한 심리는 단기적으로 투자자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 ETF와 같은 긍정적인 소식이 시장에 흘러 들어오더라도 미확인된 상태에서의 긍정적인 반응은 ‘루머에 구매 후, 뉴스에 판매’라는 리스크를 내포하고 있다.
현재 시장은 여전히 중립적인 위치에 있으며 강한 신호 없이 가격이 감정에 쉽게 좌우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투자자들은 향후 시장의 방향성을 면밀히 관찰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