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호화폐 지지 정치행동위원회(PAC)의 지원을 받은 민주당 후보 제임스 워킨쇼(James Walkinshaw)가 최근 버지니아 제11선거구의 하원 예비선거에서 승리했다. 이번 선거는 고(故) 게리 코널리(Gerry Connolly) 의원의 사망으로 인한 공석을 메우기 위한 것으로, 세부 선거는 9월 9일에 예정되어 있다.
워킨쇼는 예비 선거에서 여러 후보를 제치고 민주당의 공천을 차지했으며, 암호화폐 산업이 그의 성공에 기여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암호화폐 지지 PAC인 프로텍트 프로그레스(Protect Progress)가 그의 캠페인을 지원하기 위해 100만 달러 이상의 광고비를 지출한 것에 기인한다. 연방선거위원회(FEC) 자료에 따르면, 해당 위원회는 6월에 워킨쇼를 지원하기 위해 1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사용했다.
프로텍트 프로그레스는 페어쉐이크(Fairshake) PAC의 제휴 단체로, 주로 암호화폐 기업인 코인베이스(Coinbase)와 리플(Ripple Labs)로부터 기부금을 받고 있다. 이 위원회는 2024년 미국 연방 선거에서 ‘친(親)암호화폐’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1억 3천만 달러를 초과하는 자금을 사용하며, 반(反)암호화폐 후보들과의 대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페어쉐이크의 한 관계자는 워킨쇼의 예비 선거 승리에 대해 “근거 없는 공격에 굴하지 않고 혁신과 경제 기회에 대한 그의 약속을 지킨 후보를 지원하게 되어 자랑스럽다”며, “유권자들은 비방을 간파하고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지지가 단순한 정책을 넘어 당파를 초월한 정치적 이슈임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번 버지니아 예선에서의 암호화폐 지원은 페어쉐이크의 최근 지출 중 하나로, 4월에 플로리다 하원의 특별 선거에서 PAC의 제휴 단체인 디펜드 아메리칸 잡스(Defend American Jobs)가 150만 달러 이상을 지출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암호화폐 지원자들은 2026년 중간 선거를 준비 중이다. 페어쉐이크는 1억 1천600만 달러 이상의 현금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암호화폐 혁신과 책임 있는 규제를 지지하는 후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암호화폐 정책을 지지하는 연방 의원들과 반대하는 의원들 간의 간극을 더욱 넓힐 것으로 보인다.
암호화폐 옹호 단체인 스탠드 위드 크립토(Stand With Crypto)는 2024년 선거에서 270명의 ‘친 암호화폐’ 후보가 미국 하원 및 상원의원 자리에서 승리했다고 보고하며, 현재 미국 의회에서는 스테이블코인 법안이 통과되었고 디지털 자산 시장 구조법 초안이 작성 중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