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언FX입니다.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로 달러의 패리티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패리티는 2022년에 마지막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오늘은 뜻과 관련 배경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언FX에서는 달러를 비롯한 유로, 엔화, 파운드 등 세계 주요 통화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승 뿐만 아니라 하락에도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양방향 매매를 지원합니다.
유로 달러 패리티 뜻
기축 통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통화는 미국 달러입니다.
달러 이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주요 통화를 꼽는다면 유로화, 엔화, 파운드 등이 있습니다.
유로 달러의 패리티 뜻은 두 화폐의 가치가 1:1로 동등해지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즉, 1유로화가 1달러의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이죠. 유로화는 1999년 공식 출범한 이후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된 통화 중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처음 도입되었을 땐 유로 달러 환율은 약 1.17달러로 시작했습니다.
유럽에서 실제 유로 지폐와 동전이 유통되기 시작하면서 유로화는 더 주목받기 시작하였고, 유로 달러는 유럽과 미국의 통화 정책 및 여러가지 경제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과거 브렉시트,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 사건 등이 환율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패리티는 단순 환율 의미를 넘어 글로벌 무역 관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유로 달러 패리티 가능성?
2022년 7월 13일에 2002년도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유로 달러 패리티를 기록했습니다.
공식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한 2002년도 당시 기술적 배경이 적용했던 만큼 경제적 이유에 따른 패리티가 처음 발생한 셈이었습니다. 현재 시세로는 1유로당 1.05451의 달러가 필요하지만 트럼프의 재선으로 인해 달러가 강세를 보여 다시 1:1 비율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당선 이후 유로 달러 환율이 약 3% 넘게 하락한 상태입니다.
원화 환율도 1400원대로 진입하였고, 현재는 달러 독주 체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달러의 독주를 상쇄할 수 있는 통화가 유로화를 비롯한 엔화 정도지만 추가 하락할 경우 달러 강세 흐름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경제 상황 역시 미국에 대한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어서 패리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주 달러 전망
10개 글로벌 은행에 따르면 위안화보다 유로화가 더 위험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달러가 6개월 만에 최고점을 기록하고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재집권으로 인한 달러 강세는 더 지속될 수 있습니다.
옵션 시장에서 트럼프 재집권기의 전망에 따른 투자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상품이 유로화이며, 약세 베팅으로 돈을 가장 많이 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시장 투자자들은 전망했습니다.
12월 FOMC가 한 달 정도 남은 가운데 미국의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좋게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선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의사결정을 미뤄왔던 기업들이 결과를 반영하여 투자 및 고용에 다시 불을 붙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럼프의 보호 무역주의는 유럽 수출산업에 타격을 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로화는 달러 대비 약세를 보이고, 달러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유럽이나 중국이 상응하는 정책 대응을 하지 않는다면 달러는 더욱 견고하게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언FX에서는 유로화 하락, 달러 상승, 엔화 등 글로벌 주요 통화상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총 상금 약 7억원의 그랜드 트레이딩 슬램 실전투자대회를 진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