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CEO 잭 도시는 2021년 트위터에 자신의 회사가 비트코인에 주력하는 새로운 암호화폐 유닛인 TBD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블록은 최근 TBD의 노력을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이는 최근 해고가 이어진 데 따른 결정이다. 도시는 주주 서신에서 회사의 비즈니스 대출 제공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도시는 2021년 여름, 도지코인과 시바이누 같은 메모코인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함께 급등한 시기에 블록의 새로운 비즈니스 유닛인 TBD를 발표했다. 당시 그는 “우리는 비트코인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비수탁형, 허가 없는, 분산된 금융 서비스를 쉽게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2021년 12월에 스퀘어(Square)라는 이름을 블록(Block)으로 변경하며 블록체인을 암시하는 이름으로 재branding을 하였다.
그러나 3년이 지난 지금, 도시는 후퇴하고 있다. 블록의 CFO 아미르타 아후자(Amrita Ahuja)는 최근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블록이 “일부 신흥 프로젝트와 관련된 최근 결정을 내렸다”면서 TBD 노력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블록은 상당량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가치는 6억 3천만 달러에 이른다. 블록은 비트코인 마이닝 프로젝트와 비트코인 지갑인 비트키(Bitkey)에 투자할 계획을 계속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캐시 앱(Cash App)을 통해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변화는 주목할 만하다. TBD는 블록의 개발자 플랫폼으로 설계되었으며, 블록은 이를 Web5라 명명하고, 보다 분산되고 안전하며 개인 정보 보호가 강화된 인터넷을 만드는 것을 사명으로 내세웠다. 도시는 2022년 중반에 “Web5는 아마도 우리가 인터넷에 기여할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월스트리트의 암호화폐에 대한 시각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2022년의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에 따라 주주들은 더 빠른 투자 수익을 요구하고 있으며, 블록의 주가는 2021년 정점을 찍은 이후 80% 이상 하락했다. 2023년 말 블록은 직원 수를 약 1,000명 줄이겠다고 발표했으며, 최근 몇 주간 TBD의 직원들이 해고되기도 했다. 또한, 3분기 주주 서한에서는 재작년에 3억 달러를 투자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타이달(Tidal)에 대한 투자를 “축소”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도시는 최근 분석가와의 통화에서 회사의 현재 비트코인 전략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 그는 “우리의 비트코인 전략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은 비트코인을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라면서,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사고팔고, 송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인터넷에는 본래의 통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를 통해 블록이 자금을 더욱 신속하게 이동하고 캐시 앱과 같은 제품을 더 많은 시장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가했다.
현재로서는 더 많은 세부 사항이 드러나지 않았지만, 도시는 완벽한 암호화폐 비즈니스를 추구하기 위해 월스트리트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한계를 인식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블록의 주가는 최근 실적이 예상에 못 미치면서 약 1% 하락했으며, 도시는 주주 서한에서 대출 제공 제품에 집중했다. 특히 이는 블록이 2021년에 290억 달러에 인수한 애프터페이(Afterpay)의 ‘지금 사기, 나중에 지불하기’ 상품이 그 중심에 있다. 도시는 암호화폐나 비트코인에 대한 언급은 단 한 번도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