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거래의 시작과 함께 투자자들 사이에서 투기 심리가 고조되고 있다. 첫 거래가 진행된 목요일, 암호화폐와 관련된 주식들이 급등하며 시장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특히 비트코인의 가격이 96,000달러를 넘어선 가운데, 이를 기반으로 한 주식들이 급격히 상승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는 4% 상승하며, 지난해 360% 이상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또한, 코인베이스(Coinbase), 로빈후드(Robinhood), 마라 홀딩스(Mara Holdings), 라이엇 플랫폼스(Riot Platforms)도 큰 폭으로 거래되고 있다.
한편,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소매 투자자들은 온라인 인물 로어링 키티(Keith Gill)가 Rick James의 짧은 클립을 게시한 것을 두고 추측 게임을 벌이고 있다. 일부는 그가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를 언급한 것이며, 이 주식은 프리마켓에서 10%나 상승했다. 또 다른 추측으로는 그가 원래 좋아했던 게임스탑(GameStop)을 다시 언급했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반면 반도체 주식은 지난해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AI 관련 주식이 부진해지는 가운데 시장을 다시 이끌고 있다. 브로드컴(Broadcom)은 2% 상승했고, 엔비디아(Nvidia)도 1.6% 상승세를 보였다. 골프 관련 주식인 탑골프 칼라웨이 브랜드스(Topgolf Callaway Brands) 역시 제프리스의 매수 등급 상향 조정 소식 덕에 8.5% 상승했다. 이 투자은행은 해당 기업의 주식이 과매도된 상태라고 평가하며, 목표 주가를 연말 종가의 65% 이상으로 상향 조정했다.
잡다한 시장 투기 심리가 반영되며 주요 주식 선물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다우 선물은 300포인트 상승했으며, S&P 500 선물은 0.8%, 나스닥-100 선물은 1% 상승했다. 목요일의 극적인 움직임은 2016년 도널드 트럼프의 선거 승리 이후의 초기 상승세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당시 투자자들은 그의 친기업 정책이 기업과 경제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2024년 말에는 보호무역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거나 공급망을 교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또한, 연방준비제도(연준)는 2025년에 금리 인하폭을 줄일 것이라고 시사했다.
모건 스탠리 웰스 매니지먼트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리사 샬렛(Lisa Shalett)은 최근 고객에게 보낸 메모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새로운 행정부의 규제 완화가 ‘동물적 영혼’을 해방시킬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며, “그렇다면 이는 향후 몇몇 이들 손에 독점적 권력을 집중시켜 경제적 조치를 덜 효과적으로 만들고 남은 대다수의 인구는 저조한 상황에 놓이게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