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최대 상업은행 중 하나인 캐나다 국립은행이 비트코인(BTC)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내며, 블랙록의 아이셰어스 비트코인 신탁 ETF의 일부 지분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공시자료에 따르면, 이 은행은 130만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블랙록의 비트코인 ETF 지분을 매도할 수 있는 풋옵션을 신고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캐나다 국립은행은 자산 클래스 전반에 걸쳐 총 943억 달러 이상의 보유액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국립은행의 비트코인 ETF 지분 매도 권리는 최근 며칠 간 비트코인 ETF 자금 유출이 지속됨에 따라 나타났다. 투자자들은 국제 무역 전쟁과 매크로 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위험 자산에서 안전 자산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비트코인 ETF의 유출과 연결된다. 특히 2023년 2월 10일부터 시작된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ETF에서 투자자들이 1억 8300만 달러 이상을 인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US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최근 중국, 멕시코,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물품에 대해 여러 차례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이 발표의 여파로 비트코인 가격은 10만 달러 이하로 떨어졌으며, 이후에도 시장이 이 소식을 소화하는 동안 가격 대부분이 이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초기 관세 부과 이후에는 강철과 알루미늄 수입에 대해 25%의 관세가 부과되는 등의 추가 조치도 잇따랐다.
또한, 2월 12일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대한 예상을 웃도는 수치가 발표되어 비트코인 가격이 9만 5000달러 이하로 급락했다. 노동통계국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1월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3%로, 예상보다 0.1%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인플레이션이 높아짐에 따라 연방준비제도(Fed)가 단기적으로 금리를 인하하기 어렵다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 금리가 상승하면 자산 구매를 촉진하는 저렴한 신용 접근이 줄어들게 되어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국, 경제와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 캐나다 국립은행의 비트코인 ETF 매도 권리 취득은 경계심을 나타내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는 광범위한 시장 반응과 함께 비트코인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