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의 지배권을 확보하기 위한 경합이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공화당은 새롭게 선출된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와 함께 연방 상원에서의 다수당 승리에 대한 조기 낙관론을 퍼뜨리고 있다. 공화당은 하원에서 다수당 유지를 위해 13석을 더 승리해야 하며, 민주당은 전체 의회 차원을 뒤집기 위해 37석이 필요하다. 이 승리하는 정당은 차기 트럼프 행정부의 권한의 경계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공화당 하원 의장 마이크 존슨은 수요일 성명에서 “더 많은 결과가 나올수록, 우리가 예측했듯이 공화당은 백악관, 상원, 하원에서 통합된 정부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재 하원에서는 NBC 뉴스의 경합 추적에 따르면 21개의 주요 지역구가 아직 결론이 나지 않고 있으며, 다른 26개 지역은 전환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알래스카의 전역구, 캘리포니아의 47구, 메인주의 2구 등에서 공화당이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의 45구는 국내에서 가장 비싼 경합 중 하나이다.
하원 공화당원들은 2024년 선거에 역사적으로 미세한 다수인 220석 대 212석의 구도로 참여하고 있다. 민주당은 하원의 지배권을 뒤집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며, 경쟁이 치열한 하원 경선에서 공화당 라이벌을 크게 초과하는 지출을 하였다. 특히, 외부의 영향력이 큰 지역구에서 민주당 후보들은 쿠크 정치 보고서에서 “경합” 또는 “기울어짐”으로 평가한 races에서 1억 3천 2백만 달러를 사용한 반면 공화당은 6천 1백 6십만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원의 지배권을 가진 정당이 차기 트럼프 행정부의 권한을 결정하게 되며, 공화당이 이기면 존슨 의장은 자신의 임기를 연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반대로 민주당이 승리할 경우 현재 하원 소수당 대표인 하킴 제프리스를 차기 의장으로 승진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예정이다. 향후 2년 동안 하원은 정부 예산, 세금 수준, 이민 문제 및 기업 규제와 관련된 주요 전투에 직면할 것이다.
지난 9월, 의회는 정부 셧다운을 피하기 위한 임시 자금안이 통과되었으며, 이 자금안은 12월 20일에 만료된다. 이로 인해 차기 대통령 취임 전 또 다른 예산 전투가 벌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분권 정부의 전망은 그 싸움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다음 의회에서는 2017년 세제 개혁법의 연장 가능성도 놓여있으며, 이 법안은 2025년에 만료될 예정이다. 트럼프는 이 법안을 영구화하고 세금 감면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