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mp.fun, 메미코인 졸업 급감…하이프 감소로 어려움 겪어

[email protected]





Pump.fun 플랫폼이 메미코인 시장의 선두주자로 부상했으나, 현재는 여러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Pump.fun은 초기에는 매일 수천 개의 신규 토큰을 생성하였으나, 현재는 Raydium이라는 탈중앙화 거래소로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새로운 토큰의 수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메미코인에 대한 하이프가 줄어들면서 Pump.fun은 인기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Pump.fun의 작동 방식은 누구나 자신의 메미코인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게 될수록 토큰의 가격이 상승하는 구조다. 각 토큰의 총 가치가 약 10만 달러에 도달하게 되면 “졸업”하여 Raydium에 상장된다. 졸업 시점에 Pump.fun은 토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1만7천 달러의 유동성을 추가하고, 불특정한 가격 급락이나 사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유동성 공급자 토큰을 소각한다. 이 방법은 한동안 많은 활동을 유도하는 데 기여했다.

올해 1월에 발표된 온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하루에 71,735개의 토큰이 Pump.fun에서 출시되었으며, 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그의 메미코인인 TRUMP를 공개한 직후의 수치이다. 또 졸업한 토큰의 거래량은 30억 달러를 넘어섰다. 그러나 그 후 토큰 출시 수는 극적으로 감소하여, 2월 26일에는 25,385개의 신규 토큰이 출시되었고 이는 1월 최고치의 약 3분의 1에 불과하다.

메미코인 졸업 단계에 이르는데 필요한 신규 토큰 생성도 줄어들었다. 1월에 24,008개의 토큰이 Raydium에 도달했지만, 2월에는 이 숫자가 11,532로 급감했다. 최근 일주일 동안 2,184개의 토큰이 졸업했으나 이번 주에는 그 수가 단 717개로 떨어졌다. 졸업을 완수한 토큰의 비율도 감소 추세로, 2024년 6월에는 2.1%가 졸업했지만 1월에는 1.6%로 줄어들었고 이번 주에는 역사적 저점인 0.7%에 도달했다.

암호화폐 시장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중 메미코인 섹터는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다. 주요 메미코인을 추적하는 GMCI 메미 지수는 지난 한 달 동안 30% 이상 하락했으며, 1월 대비 45% 감소했다. 이러한 상황은 Pump.fun이 신규 토큰 출시 감소와 더불어 법적 문제를 안고 있는 가운데 더욱 악화되었다. 법률 사무소들은 투자자들의 상당한 손실을 주장하며 Pump.fun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그들은 이 플랫폼이 사용자들을 착취하고 유해한 콘텐츠가 번창하도록 허용하면서 수수료로 이익을 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메미코인 impersonation과 관련된 법원 소송도 발생했다.

더불어, Pump.fun의 공식 X 계정이 해킹당해 불법적인 토큰 등이 홍보되는 사례도 발생했다. 플랫폼의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Raydium을 대체할 수 있는 자동화 시장 제조자(AMM) 기능 시험 도입으로 인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Pump.fun은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를 겪으면서도 여전히 메미코인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남아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