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용 체중 감량 약물로 인해 기업들이 영양 상담 서비스에 눈을 돌리고 있어 스타트업에 기회 제공

[email protected]





최근 몇 년간 Virta Health의 창립자이자 CEO인 Sami Inkinen은 고혈당 질환을 위한 디지털 영양 프로그램을 통해 비만 관련 체중 감소에 대해 기업에 접근했으나, 당시 대부분의 기업은 이 제안에 적극적으로 응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는 Novo Nordisk의 Ozempic, Wegovy와 Eli Lilly의 Mounjaro 및 Zepbound과 같은 고비용 당뇨병 및 체중 감량 약물의 상승 세에 맞서기 위해 더 많은 기업들이 영양 상담과 코칭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Inkinen은 “우리의 목표는 GLP-1 처방을 최대한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이 약물의 사용을 책임감 있게 도움을 주는 원격 의료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동시에 회원들이 이 약물에서 벗어나 영양적으로 체중 감소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라고 밝혔다. Virta는 최근 발표한 동료 검토 연구에서, Virta의 영양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환자들이 GLP-1 사용을 중단한 후에도 1년간 체중 감소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Inkinen에 따르면, Virta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 등록한 환자 중 10% 미만만이 인기 있는 약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다수는 단순히 영양 상담만을 통해 1년 동안 평균 13%의 체중을 감량하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그는 “사실 제약 회사들이 전하는 메시지와는 달리, 사람들은 가능한 한 이 약물을 영원히 사용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만약 선택과 도구가 주어진다면 말이죠”고 덧붙였다.

Virta의 서비스 수요는 2024년에 기록적인 60%의 매출 성장을 이끌어내며 1억 달러 이상에 달하게 되었다. Inkinen은 10년 된 스타트업이 올해 하반기에는 수익성을 달성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 더 많은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Purchaser Business Group on Health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GLP-1 약물은 현재 고용주 계획의 약물 비용을 주도하는 주요 요인이며, 조사에 참여한 96%의 기업이 장기적인 비용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영양 상담과 코칭 서비스를 포함한 이용 관리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Randa Deaton Purchaser Business Group on Health의 구매자 참여 부사장은 “대부분의 고용주들은 직원들이 GLP-1과 같은 체중 관리 약물에 접근할 수 있기를 원하지만, 이는 임상적으로 적절하고 장기적인 안전성과 효과를 보장하기 위한 의료 및 생활 방식 수정 지원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을 도입함에 따라 GLP-1의 약제 혜택 계획의 가격에 새로운 도전 과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Deaton의 지적이다. 그녀는 “우리는 PBM(약물 관리 회사)과 약물 제조업체들이 라이프스타일 관리 개입을 약물 기준으로 요구하는 고용주에 대해 리베이트를 줄이고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는 고용주들이 직원과 가족 구성원을 지원하는 올바른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Virta Health의 경쟁사인 Omada Health는 Cigna의 Evernorth 약제 혜택 부서와 협력하여 GLP-1 체중 감량 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Omada Health의 프로그램 등록자는 2024년 2분기 200만 생명에서 3분기에는 800만 생명으로 증가했다. Cigna의 CEO인 David Cordani는 “시장에서는 GLP-1 약물의 비용 문제를 수용하고 있으며, 더욱 가치 기반의 접근을 찾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고객과 의사들이 일부 환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중단 및 재시작의 동적을 관찰하고 있으며, 이는 원하는 결과를 생성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Virta와 Omada는 현재 GLP-1의 성장 다이내믹 덕분에, 두 스타트업 모두 올해 중 상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Omada Health는 지난해 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