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들이 ‘전례 없는’ 규모로 DeepSeek AI를 도입하다

[email protected]





최근 몇 주 간, 중국의 기업들이 DeepSeek의 최신 인공지능(AI) 모델을 활용하여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 중국 AI 모델은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주며, 경쟁사인 OpenAI의 ChatGPT보다 비용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주장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미국의 제한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진 성과다.

BYD를 포함한 8개 자동차 회사, 9개 금융 증권사, 3개의 국유 통신사, 그리고 스마트폰 브랜드 Honor와 같은 많은 기업이 지난 주 안에 DeepSeek와의 통합을 서두르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업계의 거장인 알리바바, 화웨이, 텐센트, 그리고 바이두 역시 고객들이 DeepSeek의 최신 모델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Counterpoint Research의 인공지능 수석 분석가인 Wei Sun은 “이례적이다”라며, 도입 속도, 비즈니스 통합의 규모 및 다양한 산업의 폭넓은 적용 범위를 지적했다. 그녀는 “이 모든 것이 결합되면, 이는 사회적 및 경제적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공지능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은 중국 주식시장으로 퍼져나갔다. UBS에 따르면 AI 관련 중국 주식은 올해 시작 이후 15% 상승했으며, 이는 보다 넓은 MSCI 중국 지수보다 9% 포인트 높은 수치다.

이번 급격한 관심의 배경에는 타이밍 문제가 있다. DeepSeek가 1월 20일에 최신 R1 모델을 발표하고, 이 모델의 저비용 추론 능력에 대한 보도가 1월 27일 글로벌 기술 주식의 매도를 촉발하였다. 이는 중국의 수백만 도시 근로자들이 8일간의 설 연휴를 맞이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가는 시기와 맞물려 있었다.

그 결과, 이전에는 대도시에서만 논의되던 AI와 그 영향에 대한 이해가 중국의 덜 발전된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소비자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Doodod의 CEO인 Wenhao Zhang은 “이는 시장 교육의 중요한 변화다. 이는 전체 생태계의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DeepSeek는 2023년 양적 헤지펀드에서 설립되었으며, R1의 기본 버전을 11월에, V3 모델을 12월에 발표한 후 1월에 스마트폰 챗봇 앱을 출시하였다. DeepSeek의 모델은 오픈 소스로 제공되어 개인 및 기업이 다운로드하여 사용자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다. DeepSeek은 OpenAI의 기술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을 광고하고 있으며, ChatGPT는 본토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Movitech의 CEO인 James Tong은 DeepSeek 통합을 통해 자사의 매출이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약 25% 증가했으며, 새로운 DeepSeek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3월 말까지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DeepSeek의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더 비싼 AI 모델들은 가격 인하 압박을 받고 있으며, 이는 더 많은 기업들이 기술을 채택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또한, 오픈 소스 모델 덕분에 금융, 은행 및 의료 분야와 같은 분야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이 현지에서 개발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중국의 국가 슈퍼컴퓨팅 네트워크는 eligible companies와 개인들이 DeepSeek에 접근할 수 있도록 3개월 무료 제공과 보조금 지원을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OpenAI Stargate 프로젝트와 유사하다.

DeepSeek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도, 중국 기업들이 DeepSeek만을 사용하는 것은 아닐 수 있다. Movitech은 알리바바의 Qwen AI 모델도 사용하고 있으며, HangHang AI는 20개 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AI 기술은 특히 하드웨어와 통합된 소규모 기업과전통 산업에 더 큰 혜택을 줄 것으로 보인다. Gartner의 Mike Fang은 작은 기업들이 비용 문제로 인해 AI의 채택을 주저할 수 있지만, 2027년까지 평균 AI 모델 이용 가격이 현재의 1% 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