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의 GPT-4.5, 표준을 뛰어넘지 않지만 더 친근한 AI로 진화

[email protected]





OpenAI의 새로운 AI 모델인 GPT-4.5는 이전 모델보다 최대 20배 더 비쌀 것으로 예상되지만, 창의성과 대화 스타일의 자연스러움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OpenAI와 초기 테스터들에 따르면, GPT-4.5는 패턴 인식과 연결 고리를 만들어 내며, 기존 모델보다 더 창의적인 통찰을 제공하지만, 추론 능력은 월등하지 않다고 한다.

OpenAI는 2월 27일에 GPT-4.5의 연구 미리보기를 발표하며, 이 모델의 광범위한 지식 기반과 개선된 감성 지능(EQ)이 창의적인 작업과 실제 문제 해결에 훨씬 유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GPT-4.5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대화의 질이 한층 풍부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새로운 모델은 세부적인 단계별 논리를 수행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으며, OpenAI의 ‘o-시리즈’ 모델과 비교할 때 이 부분에서 부족하다는 점이 지적된다. 또한, GPT-4.5는 크기로 인해 처리 속도가 느릴 수 있으며, 오디오나 비디오 같은 다중 모드 출력을 생성하지 못한다.

AI 전문가인 Dan Shipper는 GPT-4.5에 대해 “눈이 번쩍 뜨이게 할 정도는 아니지만,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이 모델이 인공지능의 큰 도약이라기보다는 성격, 소통 및 창의성의 업그레이드라고 평가했다. 또한, 그는 GPT-4.5가 가끔 지침을 따르는 데 더 나쁜 성능을 보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AI 연구원인 Aran Komatsuzaki는 GPT-4.5의 API 접근 비용이 기존 GPT-4o 모델보다 약 15배에서 20배 더 비쌀 것이라고 전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Ashutosh Shrivastava는 “OpenAI GPT-4.5의 가격이 미친 것 같다. 도대체 그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라고 불만을 표했다.

OpenAI의 CEO인 Sam Altman은 새로운 추론 모델이 “벤치마크를 초월하지 않을 것”이며 “거대한 비싼 모델”이라고 인정했다. 또한, 생물 의학 분야의 교수인 Derya Unutmaz는 GPT-4.5가 의료 이미지를 진단하는 데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고 주장하며, 다른 모델들은 정상적인 임신으로 잘못 판단한 영상을 정확하게 식별한 사례를 언급했다.

OpenAI의 최신 모델은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된 중국의 경쟁사인 High Flyer의 오픈 소스 AI 모델인 DeepSeek R1의 출시와 같은 시장 환경 속에서 나왔다. Altman은 이러한 AI 모델의 구축 비용이 매년 10배 이상 감소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가격 경쟁력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려 했다.

이와 함께, Altman은 수개월 내에 통합 버전인 GPT-5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무료 버전의 ChatGPT는 GPT-5에 대한 무제한 채팅 접근을 제공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