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호화폐 거래소 쿠코인(KuCoin)이 동남아시아 시장을 더욱 확장하며 태국의 성장하는 암호화폐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쿠코인은 4월 23일 발표를 통해 태국에서 디지털 자산 및 관련 제품을 제공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을 론칭할 계획임을 밝혔다.
쿠코인은 태국 최초의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 감독을 받는 디지털 토큰 거래소인 ERX Company Ltd를 4월 22일부터 ‘쿠코인 태국’으로 브랜드를 변경하여 운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ERX는 최근 태국 금융 규제당국으로부터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선스를 받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쿠코인 거래소가 운영될 예정이다.
ERX의 CEO인 Att Tongyai Asavanund는 “우리는 태국 시장에 맞춘 지역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기존 ERX 사용자들은 새로운 쿠코인 태국 플랫폼으로 이관되었으며, 쿠코인 TH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다.
쿠코인은 태국 SEC의 인허가를 받은 여덟 개의 다른 암호화폐 및 디지털 자산 거래소가 운영 중인 치열한 경쟁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태국의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로는 WAAN Exchange, Gulf Binance, Thai Digital Assets Exchange, InnovestX Securities, GMO-Z.com Cryptonomics, Upbit Exchange, Bitkub Online, Orbix Trade가 있으며, 이 중 Bitkub은 현재 가장 큰 거래소로, 일일 거래량이 약 7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쿠코인의 글로벌 플랫폼은 일일 거래량이 38억 달러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태국 정부는 지난 1월 비트코인(BTC)을 사용하는 관광객 지급 시험 프로그램을 발표했지만 아직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태국의 암호화폐 거래는 여전히 인기가 높지만, 2022년 중앙은행에 의해 암호화폐 자산을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금지된 상황이다.
또한, 태국 재무 규제당국은 최근 외국 P2P 암호화폐 플랫폼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여 사기 및 자금 세탁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쿠코인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와의 소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4년 3월 이전 정부 하에서 제기된 사건의 해결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현재 태국의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쿠코인의 진출은 이 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주목받는 이슈가 되고 있다. 태국의 암호화폐 미래는 이러한 글로벌 거래소들의 경쟁을 통해 더욱 풍부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