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공화당 하원이 통과시킨 대규모 세법이 미국의 태양광 산업에 심각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법안은 태양광 에너지의 빠른 성장을 뒷받침 해온 주요 세금 공제를 사실상 폐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태양광 산업계는 이 법안이 일자리 손실, 전기 요금 상승 및 생산량 감소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예측은 먼저 주가 대폭 하락으로 이어졌다.
태양광 CEO들은 공화당 지역구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함으로써 연방 지원 중단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위협으로부터 산업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왔지만, 이는 큰 착각이었던 것 같다. 재정 투자은행 Jefferies의 분석가들은 이번 세법이 태양광 산업에 대해 “악화된 시나리오”라고 평가했다.
이 법안의 통과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소 법안에 중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Jefferies의 분석가는 밝혔다. 이 법안은 ‘미국 제조업 르네상스’를 촉진한 경제 호황을 파괴할 것이라고 Abigail Ross Hopper, 태양광 산업 협회 CEO는 경고했다. 그는 또한 이 법안이 미국이 인공지능 경쟁에서 중국에 패배하게 만들고, 전국적으로 정전 사태를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unrun의 CEO Mary Powell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 법안이 25만 개의 일자리를 잃게 하고 소비자 전기 요금을 인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양광 설치업체 Sunrun은 목요일에 주가가 37% 폭락하는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트루스 소셜을 통해 “우리는 즉시 이 ‘아름다운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 남은 시간이 없다”고 촉구했다.
지난 2022년 인플레이션 감소 법안의 통과 이후 기업들은 대규모 태양광 및 배터리 저장 프로젝트에 16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태양광과 배터리 저장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원으로, 2025년 예상되는 전력 추가량의 81%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세법이 통과된다면 태양광 발전에 핵심적인 두 가지 세금 공제가 사실상 폐지된다. 법안은 태양광 시설의 건설이 법안 시행 60일 후에 시작되거나 2028년 이후 운전이 시작되는 시설에 대해 투자 및 전기 생산 세금 공제를 종료한다. 이는 태양광뿐만 아니라 성장 속도가 더딘 풍력에도 해당된다.
Rhodium Group의 Ben Smith는 “이것은 그리드에 추가되는 청정 에너지를 대폭 줄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Rhodium의 분석에 따르면, 청정 에너지를 그리드에 배치하는 속도가 향후 10년간 57%에서 72%까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 법안은 또한 다음 해부터 금지된 외국 기업으로부터 ‘물질적 지원’을 받는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가 세금 공제를 청구할 수 없게 된다. 이 법안의 목표는 중국에서 온 기본 자재를 소싱하는 프로젝트를 겨냥하고 있다. Guggenheim의 Joseph Osha 분석가는 이번 법안을 ‘옥상 태양광 산업에 재앙적’이라고 평가했으며, 소비자들에게 태양광 장비를 임대하는 Sunrun과 같은 기업에 대한 세금 공제가 폐지된다고 전했다.
일부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이 법안에 대한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최악의 조항이 완화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실제로 조사에 따르면, 이번 세법이 시행될 경우 공화당 지역구가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설치가 둔화됨에 따라 인공지능 데이터 센터 건설, 재산업화 및 경제 전반의 전기화로 인한 전기 수요 증가가 동시에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태양광 및 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