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보브반도체가 최근 4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보이며 3.38%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특정 기능을 담당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유닛(MCU)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팹리스 업체로, 이러한 반도체 칩은 주로 가전제품에 사용된다. 특히, 백색가전, TV, 모바일 기기 등 400종 이상의 전자제품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어보브반도체는 삼성전자와 같은 국내외 대형 기업에 제품을 공급하며, 그 외에도 모터 제어, 전원 관리 및 BLE SoC와 같은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인 MCU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더욱 다양한 응용 분야로 진출할 예정이며, 동시에 Touch Sensor와 Ambient Light Sensor 같은 센서 기술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반도체 공정의 중요한 후공정 및 테스트를 담당하는 종속회사인 윈팩을 보유하고 있어 패키징(PKG)과 테스트(TEST)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어보브반도체의 최대주주는 최원으로, 지분율은 21.15%이다.
08월 27일 기준으로 어보브반도체의 주가는 10,620원으로, 이날의 거래량은 29,200주였다. 해당 일자의 개인 투자자는 296주를 순매도 했으며, 외국인은 271주를 순매수하였다. 기관 투자자들은 변동이 없었던 상황으로 나타났다.
주식 공매도 현황에 따르면 08월 27일 공매도 거래량은 787주로, 매매 비중은 전체 거래량의 1.73%를 차지했다. 과거 5거래일 간 공매도 거래량은 꾸준히 변화해왔으며, 최대 3,718주에 달했던 점도 주목할 만하다.
향후 어보브반도체는 시스템 반도체 및 온디바이스 AI와 같은 4차 산업 관련 테마에서도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다. 산업 전반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데이터 처리와 연결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이와 관련된 기술 및 제품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