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가 자사의 인기 챗봇 ChatGPT에 검색 기능을 추가하며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 퍼플렉시와 같은 검색 엔진들과의 경쟁력을 높였다. 이번 기능은 실시간 웹 검색 및 뉴스 및 데이터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스포츠 점수, 주식 시세, 뉴스, 날씨 등을 제공한다. OpenAI는 이번 검색 엔진의 프로토타입인 SearchGPT에 대한 베타 테스트를 지난 7월 발표한 바 있다.
OpenAI의 검색 기능 출시로 인해, 구글은 그간 독점적 지위를 유지해온 검색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ChatGPT가 2022년 11월 출시 이후, 알파벳의 투자자들은 OpenAI의 서비스가 구글의 시장 점유율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해왔다. 이러한 우려는 이번 발표 직후 알파벳의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다.
OpenAI는 CEO인 샘 알트먼이 X 플랫폼에 쓴 글을 통해 “현재의 검색 경험을 보다 개선할 여지가 많다”며 새로운 기능이 사용자에게 더 직관적이고 대화형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 검색 모델은 OpenAI의 가장 강력한 AI 모델인 GPT-4o를 기반으로 하며, 제3자 검색 제공업체들의 콘텐츠와 뉴스 파트너들이 협력하여 강화되었다.
OpenAI는 블로그를 통해 SearchGPT의 프로토타입 피드백을 활용해 기능을 개선했으며, 앞으로 쇼핑 및 여행과 같은 분야에서도 검색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ChatGPT는 사용자가 요청하는 대로 자동으로 웹 검색을 수행하며, 사용자가 원할 경우 수동으로 웹 검색 아이콘을 클릭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는 ChatGPT Plus 및 Team 사용자, SearchGPT 대기자 리스트의 회원에게 우선 제공되며, ChatGPT Enterprise 및 Edu 사용자에게는 몇 주 내에 적용될 예정이다. 무료 버전 사용자들은 앞으로 몇 달 내로 업데이트를 받을 예정이다.
OpenAI는 이번 달 초 1570억 달러의 기업가치로 최신 자금 조달을 마쳤으며, 66억 달러의 자금을 확보했다. 또한, 40억 달러의 회전 신용 한도를 수령하며 총 유동성이 100억 달러를 초과한 상황이다. 하지만 OpenAI는 올해 37억 달러의 매출에 대해 약 50억 달러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알렸다.
OpenAI는 최근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높은 구조로의 전환과 여러 경영진의 퇴사 등으로 인한 논란에 직면해 있다. 특정 안전팀의 전 팀장인 얀 라이크는 퇴사하면서 “안전 문화와 프로세스가 화려한 제품에 밀려나고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