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이 약 8만 8,000달러에 근접하며 지지선이 위태로운 상황이다. 이와 함께 주요 알트코인 역시 약세를 이어가고 있어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대한 부정적인 투자 심리가 강화되고 있다. 비트코인(BTC)은 현재 지지선 테스트 중이며, 전반적인 시장 조정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EU) 간 무역 갈등이 재점화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경계심이 높아지고 있다. 베테랑 트레이더인 피터 브란트는 비트코인이 5만 8,000달러에서 6만 2,000달러 사이로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그는 예측의 정확성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해 “내 예측은 절반의 확률로 틀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하락할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8만 6,500달러의 지지선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 추가 하락이 우려된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수요일에 비트코인은 단기 반등을 시도했으나 강한 매도세에 저항을 받았다. 20일 이동평균선(EMA)이 하락 곡선을 그리며, 상대강도지수(RSI) 역시 약세권에 있어 빠른 약세 전환이 우려된다. 반대로 반등에 성공할 경우에도 9만 4,789달러와 9만 7,924달러를 넘어야 본격적인 추세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더리움(ETH) 역시 삼각형 패턴의 지지선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추가 하락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지선 근처에서의 미약한 반등에도 불구하고 강한 매수세가 뒷받침되지 않아 하방 압력이 지속되고 있다. 이더리움이 2,623달러로 하락할 수 있는 상황이며, 지지를 방어할 경우 이동평균선과 저항선을 상향 돌파해야 할 것이다.
바이낸스코인(BNB) 및 리플(XRP)도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반등 시도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BNB는 50일 단순이동평균선인 885달러를 이탈하여 하락폭이 이어지고 있으며, 주요 지지선인 790달러를 테스트할 가능성이 있다. XRP는 이동평균선에 하락 압력이 가해지며, 차례로 1.77달러 및 1.61달러의 주요 지지선을 테스트할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캐시(BCH), 도지코인(DOGE), 및 에이다(ADA)와 같은 암호화폐들도 지지선 방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지코인은 0.12달러에서 저항을 받고 있으며, 에이다는 0.33달러에서 지지를 시도하고 있지만 추가 하락의 위험을 안고 있다.
펀드스트랫의 톰 리는 2026년 미국 주식과 암호화폐 시장에 심각한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지만, 올해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할 가능성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채권과 같은 보수적인 투자 옵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거시 경제 리스크가 얽히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는 당분간 조정 국면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기민한 대응을 요구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