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xi Labs는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사이버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연구소인 CyLab과 협력하여 발전된 암호학 컴파일러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이 프레임워크는 제로 지식(Zero-Knowledge)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스케일러블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있어 기존의 근본적인 트레이드오프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분산화, 암호적 보안, 스케일러블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세 가지 요소의 조화는 그동안 불가능하다고 여겨졌으며, 대중적인 수용에 장애가 되어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연구팀은 Anaxi Labs와 협력하여 기존의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저수준 표현으로 직접 변환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이 과정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반복 가능하고 감사 가능하게 설계되었다. 이것은 수동 작업을 제거하고 성능을 극대화하면서도 절차의 암호적 보안을 보장한다. CMU의 연구팀은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이를 작고 분할 가능한 단위로 나눈 후, 각 단위를 저수준 표현으로 변환하여 다양한 증명 시스템에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한다.
카네기 멜론 대학교 전기 및 컴퓨터 공학과의 리야드 와흐비 교수는 “이렇게 계산을 매우 특정한 조각으로 나누어 CPU를 대신하는 자동화된 방식은 새로운 접근이며, 전체 프로그램 표현을 피하는 시도가 처음이다”라며 극찬했다.
이번 연구와 Anaxi Labs가 구축 중인 프레임워크는 Web3 및 그 이상에서 산업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 금융 분야에서는 감사성을 유지하면서 성능을 개선하여 실시간 즉시 USD 지급이 가능해 지고, 헬스케어 분야에서 개인의 유전 정보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AI 및 주요 물리 인프라에서도 높은 가용성과 제로 지연을 요구하는 분산 솔루션이 구현되며, 데이터와 계산 자원을 활용한 신속한 조정 및 인퍼런스가 가능해질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Web3 기업들이 겪고 있는 스케일러블함 및 보안, 분산화의 트레이드오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는 롤업 및 상호 운용성을 위한 새로운 설계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이다. Anaxi Labs의 공동 창립자인 케이트 셴은 “이 연구 결과는 ZK와 EVM과 같은 중요한 산업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실제 정산이 가능한 암호적 보안 분산 합의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Anaxi Labs와 CyLab의 파트너십은 카네기 멜론 대학교 연구자들이 실제적이고 실질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며, 이들의 연구 결과가 직접적인 사회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